인문도시 운영

yjculture2019.09.25 17:45조회 수 4댓글 0

    • 글자 크기

인문도시 운영

 

1. 인문강좌 운영 계획

 

□ 대상 여주시민 _ 2014년 여주집현전 강좌

□ 프로그램 특징

- ‘세종리더십 이야기30가지사자성어 30개를 9주 만에 완성함

인간 세종세종의 즉위와 효도의 정치 등 등 세종 국가경영에 관한 다양한 스토리를 배움

전문가 초청 특강과 세종실록 내용을 아우르는 방식으로 진행강의 중반에 세종대왕릉을 답사하여 생생한 이야기 전달

 

□ 프로그램 안내

 기 간 2014. 11. 4() ~ 1. 13(9강 27시간매주 화요일 오후7~10

 장 소 여주대학교 여암학술정보관

 강 사 손욱 교수 (서울대 융합기술원), 박현모 소장 (여주대 세종리더십연구소

 수강인원 : 100

 대 상 여주시민 등 수강 희망자

 

□ 강의 일정 및 주제와 강사

  

   

  

1

11/4

특강 1 : 세종대왕이 실천한 한국형리더십

손 욱(서울대융합기술원 교수)

본강 1 : <인간 세종그는 누구인가?>

- 세종실록 첫 페이지 세종의 가족관계와 인간됨

세종의 자기경영 운동과 건강그리고 여성관

어린 시절의 세종 우여곡절과 자기변화과정

박현모(세종리더십硏 소장)

2

11/11

특강 2 : 세종의 조상과 친인척 관리

이익주(시립대 교수)

본강 3 : <세종의 정치비전과 효도의 정치학>

세종의 정치비전 강소국(强小國)

세종의 효행태종의 행복

조성환(서강대 철학과 강사)

3

11/18

경연 세종처럼 회의하기

세종화법 및 창의적인 회의법 체험

국정호(한국형리더십개발원 연구원)

4

11/25

본강 5 : <세종의 인재>

세종치세의 비밀인재

세종의 정승론과 재상임용의 원칙

인재쓰기 사례 ① 황희

김윤주(세종리더십硏 콘텐츠팀장)

5

12/2

특강 3 : 감사나눔 125 강의 및 실습

유지미(감사나눔신문 기자)

본강 6 : <세종시대의 위기상황 극복기>

역사 속 위기극복 사례와 세종의 신뢰형성 과정

도성의 대화재와 한양의 재건설

인재쓰기 사례 ② 허조

국정호(한국형리더십개발원 연구원)

 

6

12/9

본강 7 : <민생경영>

세종 리더십의 첫 시험대강원도 대기근

세종대왕의 재산헌납농업생산력 증대 위한 노력들

인재쓰기 사례 ③ 정인지

박현모(세종리더십硏 소장)

7

12/16

특강 4 : 세종시대의 음악

송혜진(숙명여대 교수)

본강 8 : <문무겸전 >

세종의 강무(講武)와 진법

무예실습(활쏘기 등)

김영호(한국형리더십개발원 이사)

8

1/6

특강 10. 영릉에서 만나는 세종대왕 이야기

왕릉 답사 프로그램

조성문(여주문화원 사무국장)

9

1/13

특강 6 : 한글의 미학과 디자인의 미래

한재준(서울여대 교수)

본강 12 : <창조의 비밀>

비밀프로젝트 훈민정음 창제과정

한글과 관련해 제기되는 의문들

인재쓰기 사례 ⑤ 최만리

정태경(여주대 총장)

수료식 및 다과회

다함께

 

□ 대상 여주시민 세종리더십 강사양성과정

□ 프로그램 특징

한글창제과정인재경영소통경영정도경영위기극복 및 실행력 등 세종리더십의 정수를 다양한 스토리를 통해 10주 만에 터득

세종리더십 전문 강사에게 꼭 필요한 세종컨텐츠’ 및 리더십 트렌드 집중강의

우수한 성적의 수료생에게 소정의 심사를 거쳐 자격증을 부여하고 각종 프로그램에서 강사로 활동기회를 제공

 

□ 프로그램 안내

 기 간 : 2014.10.23()~2015. 1. 9(20강 40시간.

매주 목금요일 오후7~9

 장 소 여주대학교 여암학술정보관

 강 사 손욱 교수 (서울대 융합기술원), 박현모 소장 (여주대 세종리더십연구소

 수강인원 : 20

 대 상 세종리더십 강의 희망자

 

 

□ 강의 일정 및 주제와 강사

  

   

  

1

10/23()

환영사 (10)

정태경 총장

특강1: 세종의 창조 리더십 (환영사 겸 강의 60)

손욱 교수

과정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50

남궁희 팀장

2

10/30()

세종 리더십 이해

박현모 소장

3

10/31()

천상열차분야지도(내마음의 별자리)

남궁희 팀장

4

11/ 6()

세종리더십 핵심 보강

박현모 교수

5

11/ 7()

세종의 仁政 (인의정치)

방상근 팀장

6

11/13()

세종의 비전과 인재

박현모 교수

7

11/15()

경복궁 등 유적지 답사

박현모 교수

8

11/20()

세종의 소통

박현모 교수

9

11/21()

세종시대의 국방

정해은 선임연구원

10

11/27()

창조의 비밀

박현모 소장

11

11/28()

세종과 여주

조성문 국장

12

12/ 4()

세종시대 과학

유영숙 회장

13

12/ 5()

문무겸전 활쏘기 실습

김영호 연구원

14

12/11()

나만의 삼강행실도 만들기.

조성환 박사

15

12/12()

세종의 추진력세종의 외교협상

국정호 연구원

16

12/18()

세종 효의 정치학

김윤주 팀장

17

12/19()

한글 디자인 강의 및 실습

한재준 교수

18

12/26()

역사 속 위기 극복 사례와 세종의 신뢰형성 과정

박현모 교수

19

1 / 8()

세종훈민정음자유

정태경 총장님

20

1 / 9()

수료식

박현모남궁희

 

□ 교재

교재명

저자

출판사

출판연월일

비고

세종 창조리더십

박현모 편

 

 

자율 교재

 

□ 대상 공무원 _ 2014년 여주시 공무원 강좌

 

□ 개요

◯ 과 정 명 세종창의혁신리더십

◯ 사업기간 : 2015. 2. 4- 3. 18 [7, 26시간]

◯ 장 소 여주시청

◯ 대 상 : 5급이상 여주지역 공무원

□ 운영계획

  

   

  

1

2/4

인사말

여주시장

특강 1 : 세종이 발휘한 기술인문융합 리더십

손욱 교수

본강 1 : <인간 세종그는 누구인가?>

박현모 소장

2

2/11

본강 2 : <세종의 정치비전과 소통리더십>

홍성민 교수

실습 고약한 인간(?) 고약해와 세종의 끝장토론

남궁희 팀장

3

2/18

본강 3 : <세종의 인재_이조(吏曹)분야>

김태균 이사

특강 2: 세종처럼 회의하기 세종의 창의적 회의기법 체험

박현모 교수

4

2/25

본강 4 : <세종의 재정_호조(戶曹)분야>

김윤주 팀장

특강 3 : 디자인 스승 세종대왕

한글 디자인 프로그램 이용한 자기비전 만들기 체험

한재준 교수

5

3/4

본강 5 : <세종의 외교예조(禮曹)분야>

박현모 소장

6

3/11

본강 6 : <세종의 국방병조(兵曹)분야>

정해은 선임연구원

특강 4: 세종시대 강무(講武)프로그램 _ ‘문무겸전 리더십’ -

김영호 이사

7

3/18

본강 7 : <세종의 창조경영_공조(工曹)분야>

박현모 소장

수료식 및 벽송연다사리)

다함께

 

□ 교재

교재명

저자

출판사

출판연월일

비고

세종대왕 리더십

박현모 편

 

 

자율 교재

 

2. 인문체험 행사 등 운영 계획

 

2.1 인문체험

체험 컨셉 : “세종을 만나서 느끼기

대상별 체험

 

<대상1 : 청소년 세종5樂 캠프>

 

○ 취지 : 청소년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신나게 놀면서 세종 알고 느끼게 하기

○ 대상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전국 중고등학교 학생

○ 기획의도 세종으로부터 배우는 5개 주제의 1일 캠프 기획세종5락 캠프는 각 40명 기준으로 진행하며동시 진행이나일부 재편집하여 각 주제 중 선택하여 진행할 수도 있음.

 

일 자

시간

강 좌 명

교육내용

담당

9/1

~

12/30

 

중고고

일정

고려

 

4

08:40~09:00

등록 및 조 편성

참가자 등록 및 조 편성간단한 OT

 

09:00~09:50

세종 온고지신 체험

퀴즈를 통한 세종의 이해와 현대에서의 세종정신의 필요성과 세종으로부터 배워야 할 리더십의 전형을 이해한다.

 

10:00~12:00

세종 창의과학 체험

세종시대의 창의성과 이를 바탕으로 한 과학의 발달을 이해하고궁성 건축을 체험하며세종 창의성의 근원을 이해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13:00~14:50

세종 훈민정음 체험

훈민정음의 창제 이유와 창제과정을 이해하고한글 게임과 한글 디자인을 체험하며한글의 우수성을 깨닫고 느낀다.

 

15:00~16:30

세종 생생지락 체험

세종의 비전인 생생지락을 이해하고자신의 생생지락을 위한 진로와 비전을 비전보드로 만들어 미래를 준비하도록 한다.

 

16:40~17:10

세종 소통경영 체험

세종식 소통경영으로 세종 인문체험를 마무리하며체험활동을 통해 배운 것느낀 것실천할 것을 정리한다.

 

17:10~17:30

수료식

세종 인문체험의 수료식

 

 

<대상2 : 여주대학교 재학생 _ “감사나눔125”>

 

○ 취 지 대학생 인성교육 및 캠페인

○ 대 상 여주대학교 재학생

○ 내용/효과 감사나눔125”는 한 달에 1권의 책을 읽고 토론하고(1), 일주일에 2번 주위의 가족 친구들을 돕는 일하며(2), 하루에 5가지 칭찬하고 감사일기 쓰기(5)를 실천하는 것으로긍정마인드를 높이고세종리더십을 체화할 수 있는 심성을 갖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음.

○ 시행기간 : 2014학년도 2학기 시행예정, [여주대학교 감사나눔125 노트]를 만들어 보급 진행

학기말에 수합하여 시상수기 공모전 통해 변화 확산. 2차년도에는 관내 희망학교로 확산

 

독서 한 달에 한권 책읽기

(Y형인재 인증 포인트에 포함하되독서와 관련한 진행은 여암학술정보관에서 주관)

구분

시행방법

특징

유의점

비고

1

독후감 제출

(선발하여 매거진Y나 학보에 게재)

보편화된 확인방법

인터넷으로 독후감 구매하여 제출하는 사례가 있으나 양심에 맡겨야 할 문제임

 

2

독서토론 (1)

좌장을 선발하여 소그룹 활동으로 토론을 진행하며 회원간 친목도 도모

참여 저조 -> 좌장 및 소그룹에 커피제공

좌장이용

3

집현전 퀴즈대회

재미유발학생들 스스로 퀴즈 문제를 출제하며 퀴즈대회를 진행

문제 출제 및 대회 참여 독려 상금

 

4

프리젠테이션을 이용하여 조별발표

신선함, PT능력을 향상

 

경진대회

5

독서텔링

(감동받은 부분을 100초 동안 품격있게 진행)

자신감경험 및 경쟁유발

 

경진대회

6

독서 골든벨

정독을 가능하게 함

 

책선정 1

 

도움주기(착한일 하기) _ 일주일에 두 번 다른 사람에게 도움 주기

구분

시행방법

특징

유의점

비고

1

감사 노트 작성

주간 작성으로 인해 효과 증진편리함

 

제작

2

인증샷, SNS

(단체 카톡방페이스북카페전송

편리함접근용이

근거자료 관리의 어려움

 

3

쓰레기 줍기 캠페인

(1회 다양한 이벤트 미션 공지)

 

 

SNS 공지

감사일기 하루에 다섯 번 칭찬 감사하기

구분

시행방법

특징

유의점

비고

1

감사 노트 작성

매일 작성으로 인해 효과 증진편리함

 

제작

2

인증샷, SNS 등에 올리기

(단체 카톡방페이스북카페전송

편리함접근용이

근거자료 관리의 어려움

 

3

홈페이지에 감사나눔 게시판 개설하여 감사나눔 릴레이 실시

 

 

 

  

<대상3: 저소득층 렌즈에 담는 생생지락>

변경 이유 사진을 통해 여주 저소득층 자활을 위한 사회적 경제 조직의 모습을 기록하는 작업을 하고자 함.

 

○ 개요

여주대학교에서는 2009년부터 여주지역 사회취약계층 시민들의 자존감 회복 및 애향심 제고를 위해 남한강대학이라는 이름으로 사진교육을 실시해왔는데, 2014년부터는 세종인문도시’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여 추진하고자 함.

사진 체험을 통해 자신을 찾아가고 세상과 소통하는 창()을 열어주려는 데 궁극 목적이 있음.

 

○ 주제: 렌즈에 비친 여강의 아름다움

 
○ 기간: 2014년 9월 ~ 2015년 6(1차년도)

 

○ 사업 내용 및 추진 일정

 

2014

2015

9

10

11

12

1

2

3

4

5

6

7

8

사진의 이해사진 촬영 기초

 

 

 

 

 

 

 

 

 

 

 

 

 

 

 

 

 

 

 

 

 

 

 

 

인문 축제 참여

 

 

 

 

 

 

 

 

 

 

 

 

 

 

 

 

 

 

 

 

 

 

 

 

하늘(보기

(출사-촬영-생각 전달하기)

 

 

 

 

 

 

 

 

 

 

 

 

 

 

 

 

 

 

 

 

 

 

 

 

(보기

(출사-촬영-생각 전달하기)

 

 

 

 

 

 

 

 

 

 

 

 

 

 

 

 

 

 

 

 

 

 

 

 

사람(보기

(출사-촬영-생각 전달하기)

 

 

 

 

 

 

 

 

 

 

 

 

 

 

 

 

 

 

 

 

 

 

 

 

"사진으로 이야기하는 삶의 눈대목"

사진전시회

 

 

 

 

 

 

 

 

 

 

 

 

 

 

 

 

 

 

 

 

 

 

 

 

 

자체 평가회

 

 

 

 

 

 

 

 

 

 

 

 

 

 

 

 

 

 

 

 

 

 

 

 

보고서 작성

 

 

 

 

 

 

 

 

 

 

 

 

 

 

 

 

 

 

 

 

 

 

 

 

※ 현장 체험이 중심을 이룸으로남한강(여강)을 주된 학습공간임필요할 경우 여주대학교 중앙도서관 강의실 이용함한 달에 4회 * 12개월 = 48회 출사

 

○ 인문학 확산 및 활용 기대효과

사진을 통해 인간과 사회를 이해하는 비주얼 리터러시(Visual Literacy) 체험 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초생활보호대상자차상위계층희망근로 대상자 등을 대상으로 자활 의지 고취를 위한 새로운 실천 프로그램을 개발

사진촬영 체험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나아가 지역 사회와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에 대한 적응 능력을 키움으로써자활 의지를 회복함

 

○ 수강생 확보 방안

여주시 저소득 계층인 기초생활수급대상자들의 자활을 지원하고 있는 여주지역자활센터와 공동으로 수강생을 확보함

    • 글자 크기
뉴욕페스티벌 In 여주 2015 (by yjculture) 제10회 묵사 류주현 문학상 공모 (by yjculture)

댓글 달기 WYSIWYG 사용

글쓴이 비밀번호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여주문화원 홈페이지가 달라집니다 yjculture 2019.09.25 5
73 여주문화원 제49차 정기총회 yjculture 2019.09.25 10
72 제165주기 명성황후 숭모제 기획사 심사결과(공개) yjculture 2019.09.25 8
71 제1회 세종한글디자인공모전 결과 yjculture 2019.09.25 12
70 제12회 묵사 류주현 문학상 공모 yjculture 2019.09.25 4
69 제1회 세종한글디자인공모전 yjculture 2019.09.25 6
68 세종인문 문화유적답사ㅣ(4월 20일) yjculture 2019.09.25 6
67 여주문화원 제48차 정기총회 yjculture 2019.09.25 6
66 제11회 묵사 류주현 문학상 시상식 순서 yjculture 2019.09.25 5
65 제11회 묵사 류주현 문학상 공모 yjculture 2019.09.25 9
64 뉴욕페스티벌 In 여주 2015 yjculture 2019.09.25 4
인문도시 운영 yjculture 2019.09.25 4
62 제10회 묵사 류주현 문학상 공모 yjculture 2019.09.25 5
61 2014년도 문화원 인문학강좌 모집 안내 yjculture 2019.09.25 3
60 제7회 묵사 류주현 문학상 공모 yjculture 2019.09.25 2
59 제43회 세종문화큰잔치 행사 대행용역 입찰공고 yjculture 2019.09.25 3
58 제42회 세종문화큰잔치 대행 기획사 공모 yjculture 2019.09.25 3
57 2010년도 제4회 조선조 과거 재현행사 과시생 모집 yjculture 2019.09.25 3
56 목아 박찬수의 ‘부처가 입을 열다’ yjculture 2019.09.25 2
55 남한강, 정월대보름 대동한마당 yjculture 2019.09.25 2
54 공개강좌 ‘성공을 부르는 웃음’ yjculture 2019.09.25 2
이전 1 2 3... 4다음
첨부 (0)